TCP & IP

1-3 윈도우 기반 구현

카시야수01 2021. 10. 6. 09:52

 

앞서 우리는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생성하는 코드를 리눅스를 통해 만들어보았다. 하지만 실제 프로젝트 상에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경우 윈도우 기반으로 개발하는 경우가 많고 리눅스 기반을 윈도우 기반으로 변경해야 될 경우나 그 반대의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. 그래서 지금 우리는 윈속(윈도우 소켓)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볼 것이다.

 

먼저 1) 비쥬얼 스튜디오를 키고 SocketPJ라는 솔루션안에 hello_client.c를 생성한다.

2) SocketPJ 프로젝트의 속성에 들어간 후에 입력을 누른 뒤 추가 종속성에 ws2_32/ilb를 추가시켜준다.

 

3) 리눅스 터미널 창에서 ifconfig를 쳐서 ip번호를 확인한다.

4) Socket 프로젝트 안의 Hello_client.c 안에 코드를 치고 실행을 한다.

 

 

5) 코드 실행으로 만들어진 실행파일의 이름을 hclient로 변경하고 경로를 복사한다.

 

 

6)위에서 복사한 경로를 cmd창에 붙여넣고 실행파일이름, ip번호, 포트번호 순으로 적고 엔터키를 누르면 Hello_server.c에서 입력했던 Hello World가 대기를 하고 있다가 바로 출력이 이루어지게 된다.

 

위와 같은 방식으로 리눅스창에서 서버를 실행하고 윈도우 창에서 클라이언트를 실행해서 연결요청을 이루어지게 만드는 것이다. 필자와 초보자들이 처음 이 과정을 접했을때는 상당 부분이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실제로 한번 해본다면 생각보다 쉽게 이해가 될 것이므로 직접 코드를 실행해보는 것을 추천한다.